지하철 타고 대전여행
대전 지하철 타고 가볍게 떠나는 소소한 여행!

지하철 여행

2025.08.28 18:23

대전역(2)

대전 여행의 시작, 대전역 두번째 이야기
Uploaded Image


대전역은 원도심여행의 중심이기도 하다. 오랜 근대 건축물은 여전히 시민들과 밀접하게 존재하고 있다. 일반 상점이 입점해 있기도 하고 전시관 등으로 변신한 곳도 있다. 맞은 편 중앙시장(대전의 재발견 에 자세히 소개)은 대전시민은 물론 여행자들의 입맛도 책임지는 곳이다. 여행자들이 정보도 얻고 꿈돌이도 만날 수 있는 꿈돌이하우스, 트래블라운지도 대전역 주변에 위치한다. 대전역 주변 두번째 이야기를 시작해보자. 
 
Uploaded Image



#4 근현대 건축물과 이색 전시관 산책 
 
대전역 주변은 과거 대전에서 가장 큰 번화했던 곳으로 관공서와 은행 등이 모여있던 곳이다. 기차역을 중심으로 커갔던 도시였던 만큼 서양식 건축양식을 가진 고풍스러운 건축물들이 여전히 남아있는 곳이 잇다. 중앙로의 옛 산업은행 대전지점(현 다비치 안경점)도 그런 곳이다. 대전의 금융 산업 발전기, 식민지 시대의 건축 양식을 엿볼 수 있다. 여전히 건물이 존재하며 현재에도 일반인들에게 임대되어 사용되는 것을 지켜보는 것도 흥미롭다. 


Uploaded Image
△ 옛 산업은행 대전지점

이곳은 일제강점기에 일본인 자본으로 운영된 조선 식산은행 건물로 지어졌으며, 광복 이후부터 1997년까지 산업은행 대전지점으로 사용되었다. 고풍스러운 외벽과 대칭적인 창 구조는 간결하면서도 장중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여행자의 시선을 붙잡는다.

대전역 동광장에서 소제동 방향을 따라 시선을 돌리면 작지만 단정한 대전전통나래관이 모습을 드러낸다. 이곳은 대전의 전통문화와 생활양식을 소개하는 소규모 전시공간으로, 시민을 위한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Uploaded Image

Uploaded Image

Uploaded Image

△ 전통나래관 전경과 내부 전시실

전통나래관을 등지고 큰 도로를 따라 걷다보면 모습을 드러내는 철도보급창고. 과거 철도 물자 창고였던 이곳은 현재 다양한 전시공연이 열리는 문화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산업 유산을 감성적으로 보존한 사례로서 의미가 크며, 지역 창작자들과 함께하는 프로젝트도 다수 진행 중이다.

Uploaded Image
△ 옛 철도보급창고

대전역앞 대전로를 따라 남쪽으로 약 10여분 걸어가면 만날 수 있는 헤레디움은 라틴어로 ‘유산으로 물려받은 토지’라는 의미로, 역사적 가치가 풍부한 근대 문화 유산 속에서 예술적 영감과 감동을 전하는 복합문화예술공간이다. 전시와 클래스, 라이프스타일 숍, 카페 등이 함께 어우러져 트렌디한 감성을 따라 걷는 여행자들에게 인기를 끌고있다. 잠시 들렸다가 오래 머무르게 되는 곳, 대전 여행 중 쉼과 영감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스폿이다.

Uploaded Image

Uploaded Image

Uploaded Image

△ 헤레디움 전경과 내부 전시실



info >  옛 산업은행 대전지점 (다빈치안경 대전역점) 
-위치 : 동구 중앙로 198 

info >  대전전통나래관  
-위치 : 동구 철갑2길 2
-개관 및 휴일 : 10:00 - 17:00 (매주 월요일) 
-관람료 : 무료 

info >  옛 철도보급창고  
-위치 : 동구 신안동 232-1 

info >  헤레디움 
-위치 : 동구 대전로 735
-개관 및 휴일 : 11:00 - 19:00 (매주 월, 화요일 휴관) 
-관람료 : 성인 15,000원, 청소년 12,000원 


#5 중앙시장 
대전의 일상을 옅보다
 
대전 중앙시장은 대전역 바로 건너편에 위치한 대형 전통시장으로, 경상도와 전라도를 잇는 도매시장 역할을 해온 만큼 중부권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30년 넘게 자리를 지켜온 가게들이 많아, 오랜 단골들과 함께 세월을 쌓아온 흔적이 곳곳에 남아있다. 헌책방 거리, 생선골목, 그릇도매 거리, 먹자골목 등 각 구역이 개성 있게 구성되어 있어 걷는 재미가 있다.

Uploaded Image


주말 밤이 되면 분위기는 더욱 달아오른다. 주말 야시장이 열리며  다채로운 길거리 음식과 조명, 활기찬 분위기가 더해진다. 젊은 손님들의 방문이 점점 늘고 있는 대전의 새로운 야장 명소로, 낮과는 또 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대전의 재발견 중앙시장 편  참고) 

Uploaded Image
Uploaded Image


  
#6 트래블라운지와 꿈돌이하우스
여행자를 위한 감성 거점 
 
트래블라운지는 대전역 인근에 자리한 여행자들을 위한 복합 문화 거점으로 대전 여행안내는 물론 짐 보관, 음료, 굿즈샵, 체험존, 의상대여까지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한 곳이다. 내부는 감성적인 조명과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어, 여행 중 잠시 쉬어가며 숨고르기를 해도 좋다. 앞에서 대전시티투어버스가 출발한다. 

Uploaded Image


Uploaded Image

Uploaded Image


트래블라운지에서 몇 걸음 떨어진 곳에 누구나 반가워할 친구, 꿈돌이하우스가 있다. 대전엑스포의 상징이자 세대를 아우르는 마스코트인 꿈돌이와 새로운 꿈씨패밀리들을 활용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귀여운 캐릭터를 좋아하는 여행자에게 인기가 높다. 굿즈샵, 포토존, 체험형 콘텐츠까지 함께 즐길 수 있어 짧지만 진한 추억을 남기기에 충분하다.

 
Uploaded Image

Uploaded Image


info >  대전 트래블라운지 
-위치 : 동구 중앙로 187-1
-개관 : 매일 09:00 - 21:00 

info >  꿈돌이하우스  
-위치 : 동구 중앙로203번길 3
-개관 및 휴일 : 11:00 - 19:00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료 : 무료 


▷ 지하철여행 대전역 첫번째 이야기 보러가기  

*  이 글과 사진은 2025년 7-8월에 취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여행하는 시기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공유링크 복사
  • 이전글중구청역(1)2025.09.15
  • 다음글대전역(1)2025.08.28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